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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딩테스트 연습] - 다트 게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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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 KAKAO BLIND RECRUITMENT → Level 1

 

문제 설명

다트 게임

카카오톡에 뜬 네 번째 별! 심심할 땐? 카카오톡 게임별~

카카오톡 게임별의 하반기 신규 서비스로 다트 게임을 출시하기로 했다. 다트 게임은 다트판에 다트를 세 차례 던져 그 점수의 합계로 실력을 겨루는 게임으로, 모두가 간단히 즐길 수 있다.
갓 입사한 무지는 코딩 실력을 인정받아 게임의 핵심 부분인 점수 계산 로직을 맡게 되었다. 다트 게임의 점수 계산 로직은 아래와 같다.

  1. 다트 게임은 총 3번의 기회로 구성된다.
  2. 각 기회마다 얻을 수 있는 점수는 0점에서 10점까지이다.
  3. 점수와 함께 Single( S ), Double( D ), Triple( T ) 영역이 존재하고 각 영역 당첨 시 점수에서 1제곱, 2제곱, 3제곱 (점수^1, 점수^2, 점수^3)으로 계산된다.
  4. 옵션으로 스타상( * ) , 아차상( # )이 존재하며 스타상( * ) 당첨 시 해당 점수와 바로 전에 얻은 점수를 각 2배로 만든다. 아차상( # ) 당첨 시 해당 점수는 마이너스된다.
  5. 스타상( * )은 첫 번째 기회에서도 나올 수 있다. 이 경우 첫 번째 스타상( * )의 점수만 2배가 된다. (예제 4번 참고)
  6. 스타상( * )의 효과는 다른 스타상( * )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 이 경우 중첩된 스타상( * ) 점수는 4배가 된다. (예제 4번 참고)
  7. 스타상( * )의 효과는 아차상( # )의 효과와 중첩될 수 있다. 이 경우 중첩된 아차상( # )의 점수는 -2배가 된다. (예제 5번 참고)
  8. Single( S ), Double( D ), Triple( T )은 점수마다 하나씩 존재한다.
  9. 스타상( * ), 아차상( # )은 점수마다 둘 중 하나만 존재할 수 있으며, 존재하지 않을 수도 있다.

0~10의 정수와 문자 S, D, T, *, #로 구성된 문자열이 입력될 시 총점수를 반환하는 함수를 작성하라.

 

입출력 예제

예제 dartResult answer 설명
1 1S2D*3T 37 1^1 * 2 + 2^2 * 2 + 3^3
2 1D2S#10S 9 1^2 + 2^1 * (-1) + 10^1
3 1D2S0T 3 1^2 + 2^1 + 0^3
4 1S*2T*3S 23 1^1 * 2 * 2 + 2^3 * 2 + 3^1
5 1D#2S*3S 5 1^2 * (-1) * 2 + 2^1 * 2 + 3^1
6 1T2D3D# -4 1^3 + 2^2 + 3^2 * (-1)
7 1D2S3T* 59 1^2 + 2^1 * 2 + 3^3 * 2

 

나의 코드

def solution(dartResult):
    answer = 0

    tmp = ""
    idx, result = -1, []
    for i in range(len(dartResult)):
        d = dartResult[i]

        if '0' <= d <= '9':
            tmp += d
        elif d == "S" or d == "D" or d == "T":
            r = int(tmp)
            if d == "D":
                r = r ** 2
            elif d == "T":
                r = r ** 3

            result.append(r)
            idx += 1
            tmp = ""
        else:
            if d == "#":
                result[idx] *= -1
            elif d == "*":
                result[idx] *= 2
                if idx > 0:
                    result[idx - 1] *= 2

    answer = sum(result)
    return answer
  • 전에 과제로 나와 Tokenizing해서 JAVA로 푼 적 있는 문제 (BUT 기억은 안 남....)
  • Level 1 답다?!

from kakao  Tech 

문제 해설

문자열 처리String Manipulation를 묻는 문제입니다. 앞에서부터 한 글자씩 잘라서 처리(내가 한 방법)할 수 있고, 또는 간단한 컴파일러를 만들듯이 토큰화Tokenizing와 의미 분석Semantic Analysis을 통해 어렵지 않게 계산할 수 있습니다.

 

점수 중에는 한 자리뿐만 아니라 두 자리인 10점도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한 글자씩 잘라서 처리할때는 그 부분에 유의해야겠네요. 토큰화로 처리할 때는 정규식을 사용하면 비교적 쉽게 잘라낼 수 있습니다. S, D, T는 각각 원점수, 제곱, 세제곱으로 처리하고 스타상은 두 배로 계산하면 됩니다. 참, 아차상은 마이너스 점수라는 점에 유의하세요.

 

이 문제의 정답률은 73.47%입니다. 앞서 비밀지도 보다는 낮지만 그래도 많은 분들이 잘 풀어주셨습니다.


다른 사람의 풀이

import re


def solution(dartResult):
    bonus = {'S' : 1, 'D' : 2, 'T' : 3}
    option = {'' : 1, '*' : 2, '#' : -1}
    
    p = re.compile('(\d+)([SDT])([*#]?)') # 정규식 컴파일러
    dart = p.findall(dartResult)
    
    for i in range(len(dart)):
        if dart[i][2] == '*' and i > 0:
            dart[i-1] *= 2
        dart[i] = int(dart[i][0]) ** bonus[dart[i][1]] * option[dart[i][2]]

    answer = sum(dart)
    return answer
  • 정규식을 활용해서 와...했던 풀이
  • re.compile('정규식') 기억하자!
  • 나도 처음엔 dictionary를 활용하려다 꼬여서 포기했었는 데... 진짜 아직 멀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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