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소식

Algorithm/프로그래머스

[코딩테스트 연습] - 크레인 인형뽑기 🍫

  • -
728x90

2019 카카오 겨울 개발자 인턴십 → Level 1

 

문제 설명

게임개발자인 "죠르디"는 크레인 인형뽑기 기계를 모바일 게임으로 만들려고 합니다.
"죠르디"는 게임의 재미를 높이기 위해 화면 구성과 규칙을 다음과 같이 게임 로직에 반영하려고 합니다.

게임 화면은 "1 x 1" 크기의 칸들로 이루어진 "N x N" 크기의 정사각 격자이며 위쪽에는 크레인이 있고 오른쪽에는 바구니가 있습니다. (위 그림은 "5 x 5" 크기의 예시입니다). 각 격자 칸에는 다양한 인형이 들어 있으며 인형이 없는 칸은 빈칸입니다. 모든 인형은 "1 x 1" 크기의 격자 한 칸을 차지하며 격자의 가장 아래 칸부터 차곡차곡 쌓여 있습니다. 게임 사용자는 크레인을 좌우로 움직여서 멈춘 위치에서 가장 위에 있는 인형을 집어 올릴 수 있습니다. 집어 올린 인형은 바구니에 쌓이게 되는 데, 이때 바구니의 가장 아래 칸부터 인형이 순서대로 쌓이게 됩니다. 다음 그림은 [1번, 5번, 3번] 위치에서 순서대로 인형을 집어 올려 바구니에 담은 모습입니다.

만약 같은 모양의 인형 두 개가 바구니에 연속해서 쌓이게 되면 두 인형은 터뜨려지면서 바구니에서 사라지게 됩니다. 위 상태에서 이어서 [5번] 위치에서 인형을 집어 바구니에 쌓으면 같은 모양 인형 두 개가 없어집니다.

크레인 작동 시 인형이 집어지지 않는 경우는 없으나 만약 인형이 없는 곳에서 크레인을 작동시키는 경우에는 아무런 일도 일어나지 않습니다. 또한 바구니는 모든 인형이 들어갈 수 있을 만큼 충분히 크다고 가정합니다. (그림에서는 화면표시 제약으로 5칸만으로 표현하였음)

게임 화면의 격자의 상태가 담긴 2차원 배열 board와 인형을 집기 위해 크레인을 작동시킨 위치가 담긴 배열 moves가 매개변수로 주어질 때, 크레인을 모두 작동시킨 후 터트려져 사라진 인형의 개수를 return 하도록 solution 함수를 완성해주세요.

 

입출력 예

board moves result
[[0,0,0,0,0],[0,0,1,0,3],[0,2,5,0,1],[4,2,4,4,2],[3,5,1,3,1]] [1,5,3,5,1,2,1,4] 4

 

나의 코드

def solution(board, moves):
    answer = 0
    
    bag = [] # 바구니 -> 스택처럼 사용
    for m in moves:        
        # m-1th column
        for b in (board):
            tmp = b[m-1]
            if tmp != 0: # 인형이 있으면?
                b[m-1] = 0 # 뽑는다
                
                if len(bag) > 0 and tmp == bag[-1]: # 같은 인형?
                    bag.pop() # 터트린다 and 바구니에서 소멸
                    answer += 2 # 터진 인형 수 +2
                else:
                    bag.append(tmp) # 바구니에 넣는다
                
                break
    
    return answer

AL타리 감자에서 한 번 나온 문제라 나도 풀어봤다.

 

  • " 중첩 for문 이 최선일까?" 싶어 다른 사람들의 풀이도 봤지만 다들 비슷했다. (Level 1이라 이건가?)
  • 인형을 일단 바구니에 담고 같은 인형이 겹치는 지 확인하는 방식으로 푼 사람들이 많았다.
  • 어차피 없어질 거라면 굳이 넣을 필요가 없을 것 같아 바구니(stack)에 뽑은 인형을 넣기 전, 직전에 담긴 인형과 겹치는 지 검사해줬다.

 

  •  column으로 봐야 하는 것만 빼면 쉬운 문제였던 것 같다.
  • 인형이 아래에서부터 쌓이고 가장 위부터 뽑힌다는 부분에서  스택 을 떠올렸지만, 정작 사용할 곳은 바구니였다.
    (이래서 문제를 꼼꼼히 읽어야 하나...)

 


카카오 풀이

 

문제에 주어진 대로 구현하면 되는 문제입니다. 격자 칸에서 가장 위에 있는 인형을 찾기 위해 다음과 같은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인형을 집어 올릴 위치에서 0이 아닌 숫자가 나올 때까지 아래 방향으로 탐색합니다. 바닥에 도착하기 전에 인형을 발견하면 해당 위치를 0으로 만들고 바구니에 담습니다.

이때, 스택 또는 큐 등의 자료구조를 이용해서 가장 위에 있는 인형을 찾을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5 x 5 크기 게임 화면의 경우 각 위치에 해당하는 스택 5개를 만들고, 가장 밑에 있는 인형부터 순서대로 넣어둡니다. 이제 가장 위에 있는 인형은 각 스택의 Top에 해당하며, 인형을 집어 올릴 때는 각 위치에 해당되는 스택에서 Pop 하면 됩니다.

집어 올린 인형을 바구니에 쌓을 때도 스택을 이용하면 됩니다. Top에 위치한 인형과 비교해서 서로 다른 인형이면 스택에 Push 하고, 같은 인형이라면 스택에서 Pop 하면서 터트려 사라지는 개수를 증가시킵니다.

728x90
Contents

포스팅 주소를 복사했습니다

이 글이 도움이 되었다면 공감 부탁드립니다.